▲복음주의 사회참여 운동의 산 증인이자 87년형 논의의 핵심 인물인 구교형 목사가 강사로 나서 25년의 운동 역사를 훑고 복음주의 4인방 시대를 넘어서자며 열변을 토했다. (사진 제공 기독청년아카데미)

'기독청년아카데미' 봄 학기 기획 강좌로 진행 중인 '새로운 주체 생성을 위한 기독 운동론'의 두 번째 강의에 복음주의 사회참여 운동의 산 증인이라고 할 수 있는 구교형 성서한국 사무총장이 나섰다. 구 목사는 강의 전에 미리 '복음주의 사회참여 운동 25년'이라는 제목의 A4 네 장짜리 완성된 글을 강의안으로 보내 주었고, 당일에는 누런 종이 인쇄물들을 한 뭉치 잔뜩 가지고 왔다. 단단히 벼르며 준비를 제대로 해 온 모양이라, 더욱 기대가 되었다. 구 목사는 정정훈이 명명한 87년형 복음주의 운동의 3세대에 속하는 인물인데, 최근 여러 논의의 핵심에 있는 장본인이기도 했다.

구 목사는 먼저 "복음주의 역사와 운동에 대한 강의 제안을 받고 내용을 정리하면서 느낌이 이상했다. 내가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할 정도로 오래 버텼구나"고 말하며 감회를 밝혔다. 이어 "사실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어렵다"고 말하며, "나 같은 사람은 내용을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습득하거나 분석하는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어떻게든 행동하고 앞으로 나가야 할 책임을 가지고 있어서"라고 말했다. 분석가가 아닌 현장가로서 어떤 이야기든 가볍게 들을 수 없고, 객관적인 입장에 서 있을 수가 없다는 뜻이다. 강의를 위해 나름대로 정리해 온 것도 굉장히 주관적인 생각과 판단일 수 있다는 자기 질문에 대해 구 목사는 "다른 입장과 생각을 가진 사람은 끝나고 나서 나중에 질문해서, (나를) 깨우쳐 주기 바란다"고 겸손하게 말하며 강의를 시작했다. (이하 [기사 원문 보기] 참조) 

기사 원문 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