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512)
2017 성서한국 전국대회 (4)
성서한국 네트워크 (194)
사무국 소식 (20)
청춘력발상 (5)
Humans of 성서한국 (1)
뉴스레터 (45)
사회선교 리포트 (25)
교육지원운동 (31)
연대운동 (2)
2016 지역대회 (3)
2015 성서한국 전국대회 (31)
Welcome to biblekorea (4)
2013 성서한국 전국대회 (39)
2012 지역대회 (4)
2011 성서한국 전국대회 (102)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2. 4. 26. 12:10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교사 실천 선언 및 

학교폭력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새로운 종합대책을 제시합니다

 

며칠 전 영주의 한 중학생이 학교폭력을 견디다 못해 자살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지난 해 12월 말부터 올 초까지 학교폭력으로 인한 자살 사건이 계속 이어지면서 온 사회가 학교폭력 문제에 관심을 쏟았고, 정부가 종합대책을 발표와 학교폭력 전수조사와 조치를 하고 있지만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또 한 명의 귀한 생명이 죽음에 이르렀습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이 죽음이 끝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 또 다른 생명이 죽을지 모르는 불안한 상태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근본 원인은 전혀 손대지 않은 채 드러나는 증상 만 건드리고 있는 정부의 정책으로는 학교폭력을 줄일 수 없음을 피부로 느끼고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학교폭력에 대한 무감각과 무능력은 정부 뿐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가 다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학교 현장에서 매일 학교폭력의 문제와 씨름하고 있는 우리 교사들은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건드려야 할지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정부나 우리 사회가 어떠한 비용을 치르더라도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많은 비용과 수고가 들더라도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좋은교사운동에서는 새로운 학교폭력 종합대책을 준비해서 제안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학교폭력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학교와 교사들의 노력도 중요합니다. 특별히 일반 국민들의 경우 정부를 향해서도 대책을 요구하지만 학교와 교사들을 향해서도 “교사는 무엇을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정부와 사회를 향해서 학교폭력의 근본원인을 제거하는 대책을 내놓으라고 요구하는 것과 동시에 좋은교사운동 차원에서도 학교에서 교사들이 실천할 수 있는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교사실천 운동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교사 실천운동과 학교폭력 원인을 제거하는 새로운 종합대책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아래와 같이 가지려고 하니 많은 보도를 바랍니다.


1. 일시 : 2012년 4월 30일(월) 11:00

2. 장소 : 좋은교사운동 세미나실

3. 주요 내용

  -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교사 실천운동 내용 발표 및 운동 시작 선포

  - 학교폭력의 원인을 제거하는 새로운 학교폭력 종합대책 발표


2012년 4월 26일 

(사)좋은교사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