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512)
2017 성서한국 전국대회 (4)
성서한국 네트워크 (194)
사무국 소식 (20)
청춘력발상 (5)
Humans of 성서한국 (1)
뉴스레터 (45)
사회선교 리포트 (25)
교육지원운동 (31)
연대운동 (2)
2016 지역대회 (3)
2015 성서한국 전국대회 (31)
Welcome to biblekorea (4)
2013 성서한국 전국대회 (39)
2012 지역대회 (4)
2011 성서한국 전국대회 (102)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5. 7. 29. 13:52


2015 성서한국 전국대회 

어울림 축제 


* 8월 6일, 7일 오후 4시 ~ 6시

* 하루에 하나씩 선택해 주세요!!

* 프로그램 당 수강인원은 선착순 60명입니다.(#일부 프로그램 제외)

* 프로그램 신청 양식 링크 - http://bit.ly/2015eoulim 





다양한 사회선교단체와 개인 참가자가 직접 준비한 시간! 강의, 콘서트, 영화상영 등 일방적인 방식의 강의를 넘어 다양한 방식으로 함께 어울리는 시간. 원하는 방식으로 고고! 

다채롭게 준비된 프로그램을 통해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책임을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거에요^^ 





목, 금 모두 진행되는 프로그램



1. [통일] 분단시대의 고통, 남북한 인권문제에 대한 통일선교적 접근




*주관단체: 뉴코리아
*진행자: 윤은주 

하나님나라 선교의 현대한국사회 Context 이해가 경영학-선교학-북한학(Ph.D) 공부를 통해 구체화되었다. 성서한국대회 1회부터 3회까지 사무국장으로 섬겼고 2008년부터는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바라며 ‘뉴코리아기도회’,‘통일비전캠프’,‘평화와통일을위한기독인연대’,‘통일코리아협동조합’ 등 협력단체들과 동역하고 있다.
*프로그램 소개 

분단시대 고통을 남북한인권문제로 접근하고 그 해결은 통일선교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Agenda 제시를 위한 프로그램이다. (정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과 미국과 북한, 일본과 북한의 평화조약체결 운동)
*프로그램 취지 

올해는 해방과 분단 70년 되는 해이다. (사)뉴코리아는 통일 선교단체들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지 교포들과의 협력 사업을 하면서 민족 공동체를 회복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사역을 소개하면서, 분단의 현실과 교회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분단의 현실과 교회의 역할에 대한 관심을 갖은 관심자가 각 개인의 교회나 선교단체에서 자발적 프로그램을 구성해 진행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 



2. [교회개혁] 영화 “쿼바디스” 상영회




*주관단체: 교회개혁실천연대
*진행자: 이연정 간사
*프로그램 소개 

교회는 세상에서 어떤 모습으로 존재해야 할까? 현 시대 교회들의 다양한 문제를 볼 수 있는 영화 ‘쿼바디스’를 시청한다. 그리고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함께 고민한다.
*프로그램 취지 

영화 ‘쿼바디스’는 무분별한 대형화 추구, 목사직 세습, 역사의식 부재 등 한국교회가 세상의 지탄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 영화를 시청하면서 교회개혁실천연대(이하 개혁연대)의 활동을 소개하며,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민을 참가자들과 나눈다.



3. [주거] 우리 집에 왜 왔니? - 보드게임 (*수강인원 선착순 30명)


*주관단체: 주거권기독연대
*진행자: 고석동
*프로그램 소개 

보드게임을 통해서 본 현실의 주거문제와 대안
*프로그램 취지 

현대 사회의 주거문제를 보드게임의 5가지 캐릭터로 통해 살펴본다. 각 캐릭터의 당사자가 되어 주거문제의 현실을 나누고, 현실의 청년들의 주거현실을 살피며, 더 나아가 성서적인 주거의 정의를 함께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다.



4. [평화·갈등] 신앙공동체와 갈등전환 워크숍



*주관단체: 하나누리 갈등전환센터
*진행자: 박지호  

기자로 일하며 다양한 싸움의 현장을 취재하다 얻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갈등을 공부하는 것으로 전환. 미국 이스턴메노나이트대학에서 갈등전환학을 공부하고, 현재 한국갈등전환센터(하나누리 산하)의 센터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갈등전환 : 갈등을 바라보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있다.
*프로그램 소개 

갈등은 누구도 피해갈 수 없다. 신앙공동체도 마찬가지다. 모두가 필연적으로 갈등의 한복판에 서게 되고, 뜻하지 않게 중재자의 역할을 요구받기도 한다. 하지만 이처럼 삶에서 끊임없이 반복되는 갈등에 대해선 비교적 무관심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그래서 사소한 갈등이 폭력적인 분쟁으로 비화되기 일쑤다.
*프로그램 취지 

갈등전환은 갈등을 ‘제거’의 대상이 아닌 ‘전환’의 대상으로 본다. 갈등은 유익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기회로 전환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배움과 실천이 뒤따를 때 이런 전환은 가능하다. 최소한의 갈등전환 원칙과 의사소통법을 적용해 갈등을 지혜롭게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 성서한국 참가자들이 각자의 공동체에서 갈등을 예방하고, 발생한 갈등을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평화역량을 키울 수 있다.



5. [글쓰기] 청년의 글쓰기, 함께 이야기해요! (* 수강인원 선착순 7명)




*주관단체: 성서한국 웹진 <광장,청춘>

*프로그램 소개

성서한국의 웹진 <광장, 청춘> 편집위원들과 함께 나누는 독서와 글쓰기에 대한 이야기. 강의실이 아닌 카페에서 자유롭게 대화하는 시간을 갖는다. 평소 독서와 글쓰기에 관심 있는 분들로 하루 7명 선착순 모집하여 진행한다. 
*프로그램 취지 
1. 청년의 독서와 글쓰기
2. 웹진 <광장,청춘> 청년 필진 모집



6. [직업] 직장인! 일터에서, 소명 찾기!



*주관단체: IVF 학사회
*프로그램 소개

직장에서 버티기! 살아남기! 이게 다인가? 과연 이렇게 사는 것이 맞는 것일까? 이것이 내 인생의 전부란 말인가? 하루에도 몇 번씩 고민한다.
*프로그램 취지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고민이 많다. 매일 같은 일상, 같은 일과 같은 불편함 지속되는 스트레스로 인해 마음이 편치 않다. 교회, 친구, 어디서 말하랴? 그동안 말하지도, 누가 말해주지도 못한 직장생활에 대해 말하고 깨닫고, 직장이라는 영역 또한 하나님 나라임을 알게 되는 기회가 될 것이다.



7. [세월호] 세월호 유가족 간담회



*주관단체: 세월호가족대책위원회
*프로그램 소개

세월호 참사! 그 이후! 도대체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을까? 주변에 여러 의견이 존재한다. 그런데? 진짜 그럴까? 현장의 이야기, 그 이후의 이야기를 직접 생생하게 들어보자! 진실을 목격하는 시간.
프로그램 취지: 세월호 참사! 단순한 사고인가? 전 국민이 티비로 지켜보았던 세월호 참사의 충격, 언론매체로만 접했던 세월호의 이야기는 지금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어느덧 관심 밖의 이야기로 여겨지는 현실이다. 세월호 참사 당일인 4.16일 이후 시간이 멈췄다는 유가족의 이야기를 듣고, 질문하자, 그리고 함께하자!



8. [멘토링] 기독청년들의 자아발견과 진로, 비전 찾기


*주관단체: 아름다움 배움
*진행자: 고원형

‘아름다운배움’ 대표 - 행정석사 취득 후 대기업‧국회 등의 스카우트 제의를 마다하고 ‘내가 행복한 길은 무엇일까’를 고민하다 청소년 멘토링에 뛰어들었다. 복지‧빈곤 등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가 교육에 있다는 신념으로 ‘아름다운배움’을 설립해 청년‧청소년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프로그램 소개

아름다운배움에서 진행하는 자존감 및 진로 프로그램들을 통해 현시대를 살아가는 하나님나라의 청년이 자신을 찾고, 비전을 깨달아 타인 특히 낮은 자와 함께하는 삶을 살아가는 방향의 계획을 세워볼 수 있는 시간이다.

*프로그램 취지 

삼포시대라 불리는 메마른 이 땅에 기독청년으로서 살아가며 하나님 나라를 이루기 위한 삶을 살기 위한 각자의 비전을 찾고 함께 공유하는 배움과 나눔의 시간.



9. [진로] 그리스도인의 진로설


*진행자: 백종원
*프로그램 소개

그리스도인들은 어떻게 진로설계 해야 할까요? 고통당하는 이웃의 문제해결을 위해 진로설계 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함께 실행해봅니다.
*프로그램 취지 

그리스도인의 진로설계는 달라야합니다. 고통당하는 이웃의 문제해결을 위해서 그리스도인이 진로설계를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함께 실행해봅니다.



10. [성] 교회 안 성문제와 올바른 성 인식


*진행자: 최은영
*프로그램 소개 

우리 ‘그 얘기’ 좀 해요!! 그 얘기가 뭔지 궁금하면 드루와~
*프로그램 취지 

교회 안에 성적인 문제(데이트폭력, 불륜, 성폭력, 성희롱, 강간)들이 난무하는 상황이다. 교인과 목회자 모두 기본적인 성인식이나 성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특히 피임법)이 부족하며, 심지어 금기시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이러한 현실에서 교회 안에 성평등 교육과 성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고, 성평등 인식과 함께 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목요일만 진행되는 프로그램



11. [교육] 우리가 꿈꾸는 기독교사


*주관단체: 좋은교사운동
*진행자: 김효수 

좋은교사운동 교육실천위원장, 성서한국 집행위원/ 손현탁: 좋은교사운동 예비교사위원장
*프로그램 소개 

좋은교사운동은 배움의 기쁨, 평화로운 관계, 소명의 발견이 살아있는 학교를 위해 여러 교육실천과 정책운동을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공감친구캠페인, 회복적 생활교육, 수업친구 수업나눔운동, 소명교육 등을 실천하고 있다. 우리가 꿈꾸는 학교교육의 모습을 실천과 체험, 강의의 형식으로 담아낸다.
*프로그램 취지
1) 실천1: 평화로운 관계: 관계가 깨어진 학생들의 영상(학교폭력), 공유된 약속 정하기, 공감팔찌로 공감대화 실습, -> 회복적 생활교육, 공감친구 캠페인 소개
2) 실천2: 배움의 기쁨: 솔라리움 카드로 초중고 시절 받은 수업 회고, 수업영상 보고 나누기 -> 수업친구 만들기, 수업나눔 운동 소개
3) 소명: 기독교사의 삶에 대한 리빙 라이브러리



12. [신학] 교수들의 수다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주관단체: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진행자: 배덕만(성서한국대회 저녁집회 주강사), 김근주/권연경(성서한국 오전 성경강해 강사), 김형원(조직위원장), 배한나(기독연구원 느헤미야 간사)
*프로그램 소개

성서한국대회에 참여하는 느헤미야 강사들이 뭉쳐 여러분의 신학적이고 신앙적인 질문들에 답합니다. 요즘 핫한 이슈들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답합니다. 그러나 정답은 여러분이 찾으셔야 합니다. 사전질문지는 느헤미야 홍보부스나 입장하실 때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출연진과의 그룹별 만남도 있으니 기대하세요.



13. [공동체] 공동체 살이 체험하



*주관단체: 기독청년아카데미
*진행자: 조승연  

서울 북한산 자락, 가볍게 마실갈 수 있는 거리에 모여 살고 있다. 시대를 거슬러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기 위해 마을 공동체를 이루어 살아가고 있다. 공동체로 함께 생활하고, 예배드리고, 부르심에 따라 노동하며 하나님 나라를 지금 이곳에서 살아가고 있다. 학벌, 자본, 부동산 등 이 시대의 우상을 벗어나 새로운 관계 속에서 참 자유를 누리기 위한 모험을 진행 중이다.
*프로그램 소개 

하나님의 창조원리에 따라 이 시대 노동의 의미를 재조명 한다. 졸업을 앞둔 학생,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 다양한 일터에 몸담고 있는 직장인들이 각각의 삶의 현장에서 마주하고 있는 고민과 그에 따른 대안, 실천 및 생활 영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이다.
*프로그램 취지 

임금노동으로만 국한되는 이 시대 노동의 의미를 하나님의 창조원리에 따라 재조명 한다. 졸업을 앞둔 학생,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 다양한 일터에 몸담고 있는 직장인들이 한데 어울려 고민해 온 생각 및 크고 작은 실천과 대안, 구체적인 삶을 공유한다. 각자의 삶의 현장에서 키워온 생활 영성을 자연스럽게 듣고 나누고, 대회 이후에도 지속적인 교제를 통해 구체적 삶을 만들어간다.



14. 평화누리 플랜L까페       


*주관단체: 평화누리
*진행자:  -노래손님: 길가는밴드, 소은지. 이지음, 하늘소년
            -이야기손님: 봉혜영(보건복지정보개발원), 유명자(재능교육), 이인근 외(콜텍)

*프로그램 소개
- 노래 손님들의 공연과 이야기 손님들의 사례 나눔, 토크콘서트 형태로 진행
- 커피 및 음료 제공 (협찬 : 얼굴있는거래)
*프로그램 취지 
- 노동 현안 현장과 일반시민이 유쾌하고 지속적으로 연대할 수 있는 참여 문화 조성
- 노동 시민의 연대를 통한 노동 의식 확산
- 나도 노동자 라는 의식 함양과 기본적인 노동(법) 지식 습득




금요일만 진행되는 프로그램



15. [교육] 우리가 꿈꾸는 학교


*주관단체: 좋은교사운동
*진행자: 임종화_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 / 손현탁_좋은교사운동 예비교사위원장

*프로그램 소개 

좋은교사운동은 배움의 기쁨, 평화로운 관계, 소명의 발견이 살아있는 학교를 위해 여러 교육실천과 정책운동을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공감친구캠페인, 회복적생활교육, 수업친구 수업나눔운동, 소명교육 등을 실천하고 있다. 우리가 꿈꾸는 학교교육의 모습을 실천과 체험, 강의의 형식으로 담아낸다.
*프로그램 취지
1) 교사들이 서로 만나다: 수업나눔공동체, 교사신뢰서클 등 교사 학습공동체에 대한 나눔
2) 학교, 세상과 소통하다: 오딧세이학교, 마을교육공동체 등 쉼이 있고 지역사회와 네트워크 되는 학교의 흐름과 좋은교사운동이 그리는 학교의 모습 체험



16. [정치] 두 남자의 시국대담 팟캐스트


*주관단체: 바인라디오
*진행자 
- 강도현 : <골목사장 분투기>, <착해도 망하지 않아> 저자, 소셜카페 협동조합 카페바인 운영자
- 황진규 : <소심타파> , <사표사용설명서>, 저자, 팟캐스트 ‘우리는 모두 파이터다’ 진행자
- 강성찬 : <방황해도 괜찮아> 저자, 팟캐스트 ‘우리는 모두 파이터다’ 진행자.
*프로그램 소개 

아무나 할 수 있는 팟캐스트 시사 방송. 만만한 세 남자와 충중이 함께 만드는 시사토크, 시국에 대해서도 재미있게 수다를 떨 수 있다
*프로그램 취지
청년들에게 시사가 재미있을 수 있다는 사실과 사회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대화하는 것이 유익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17. [공동체] 꿈꾸는 일터


*주관단체: 기독교청년아카데미
*진행자: 심지연
*프로그램 소개

하나님의 창조원리에 따라 이 시대 노동의 의미를 재조명 한다. 졸업을 앞둔 학생,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 다양한 일터에 몸담고 있는 직장인들이 각각의 삶의 현장에서 마주하고 있는 고민과 그에 따른 대안, 실천 및 생활 영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이다.
*프로그램 취지 

꿈꾸는 일터는 하나님의 창조원리에 따라 땀 흘려 일하는 청년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모임이다. 삶과 노동에 필요한 배움과 수련을 함께 해나가며, 서로를 지켜 현대 노동현장에서 건강하게 지내는 것으로 예수의 뜻을 전하는 운동을 하고 있다. 이 의미를 참가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



18. [음악] “우리시대 김광석은 어디에? : 대중음악과 음악정신”


*주관단체: 빅퍼즐문화연구소
*진행자: 윤영훈 

명지대 겸임교수, 빅퍼즐문화연구소소장, 문학평론가
*프로그램 소개 

대중음악의 역사 속에 청년하위문화의 주요 발자취를 살펴보고 각 시대의 노래들이 이야기하는 대안적 변혁의 가치와 청년 세대의 공동체성에 대해 다양한 영상과 음악을 들으며 진행한다. 더 나아가 CCM의 현주소와 포스트CCM의 방향에 대해서도 함께 토의한다. 우리 시대 대중음악CCM에 관심/불만 있는 사람 모두 모여라!
*프로그램 취지 

노래는 공동체성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문화요소이다. 특히 대중음악은 패션과 클럽과 더불어 청년하위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1950년대 이후 청년들은 기성세대와 구별된 자신들의 음악문화를 통해 시대적 변혁을 불러왔다. 록큰롤 포크, 소울, 펑크, 힙합 등이 그 예이다. CCM 역시 1980년대 기독 청년들을 통한 자생적 문화 산물이었다. 오늘날 우리에게 이러한 청춘의 노래들이 있는가? 인디음악 20년, CCM 운동 30년을 맞아 오늘 우리 시대 청춘들이 공동체성을 가지고 불러야 할 노래운동에 대해 고찰하고 토의한다.



19. 그것이 알고 싶니? 알려주마 노동법! 



*주관단체: 평화누리
*진행자: 진재영 노무사
*프로그램 소개

노무사에게 직접 듣는 노동법 강의. 청년들에게 꼭 필요한 노동법의 기본을 함께 듣는다. 
*프로그램 취지
- 노동 현안 현장과 일반시민이 유쾌하고 지속적으로 연대할 수 있는 참여 문화 조성
- 노동 시민의 연대를 통한 노동 의식 확산
- 나도 노동자 라는 의식 함양과 기본적인 노동(법) 지식 습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