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512)
2017 성서한국 전국대회 (4)
성서한국 네트워크 (194)
사무국 소식 (20)
청춘력발상 (5)
Humans of 성서한국 (1)
뉴스레터 (45)
사회선교 리포트 (25)
교육지원운동 (31)
연대운동 (2)
2016 지역대회 (3)
2015 성서한국 전국대회 (31)
Welcome to biblekorea (4)
2013 성서한국 전국대회 (39)
2012 지역대회 (4)
2011 성서한국 전국대회 (102)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5. 8. 7. 21:29

[봉봉이 리포트]는 성서한국 2015 전국대회 매체국에서 자원봉사자들의 현장 기록입니다.


공동체 사회를 향한 노동의 꿈 (하종강)




@ 왜 노동이 중요한가?

-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노동을 통해 신을 섬기는 것이다. 성경에는 노동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출23:12)


@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옳은 방법?

- 많은 사람에게 유익하도록 눈높이를 낮추어서 해결하는 것이 옳다.


@ 프랑스의 사트르트, 지식인이란 자기 지식을 자긴만을 위해서만 쓰지 않는 사람이다. 


@ 노조 투쟁에 다친 사람을 위해 달려간 의사, 절반의 월급을 받고 노조에서 직장을 바꾼 변호사 등 일반적이지 않는 사람들의 생각은 무엇일까?

- 사회문제를 개인의 차원이 아니라 전체 구조 속에서 바라보기 때문이다. "사회를 구조적 관점으로 보자"

- 사회 구원을 위해서는 종교가 있어야 한다!


@ 우리나라에서의 노동/노동자

- 역사를 교육할 때 서민 생활 등 노동의 역사를 매우 미시적으로만 교육한다. 학교에서 노동인권교육이 없다.

- 한국만큼 노동자를 안 좋은 단어로 생각하는 나라가 없다.

- 외국에서는 소방관, 경찰, 판사, 교장, 장관들고 노조가 있고 스스로 노동자라고 생각한다. 

- 지워가 학력이 높다고 노동자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한국 사회에만 있는 매우 잘못된 인식이다.


@ 우리나라에서만 노동이 안 좋은 인식인 이유?

- 일반적으로 식민지 시기는 도덕적으로 가장 타락하며 동족을 배신할수록 잘사는 시기이다. 해방 후 이것이 바로 잡힌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일제 식민지 후 바로 분단을 경험하여 친일파에 대한 처단을 제대로 하지 못하였다.

- 독일 나치 히틀러의 색깔은 지금의 독일 정치에서 찾아볼 수 없다. 철저히 소멸했다.

- 우리나라에서 처단되지 못한 친일파들이 해방 후 정치를 집권하였고 처벌받지 않은 채 이것이 지금까지 내려왔다.


@ 노동문제가 해결되면 교육문제도 해결되고 이러한 것은 그리스도인이 앞장서서 행동해야한다!






@ 감사평

노동자를 나와 내 가족의 미래의 모습이며 노동자로 살아가는 것이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는 인식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노동 투쟁이 한국에서만 격하게 벌어지는 것은 노동자들의 문제가 아니라 자본가의 문제임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노동과 쉼을 허락하셨고 그리스도인으로써 경건한 마음으로 임해야겠습니다. 비정상적인 근현대사를 가진 우리나라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을 가지고 경제 10위라는 무늬만 성장한 나라가 아니라 노동자들이 행복한 나라가 되기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_ 성서한국 2015 전국대회 매체국, 이사야